매콤달콤한 양념에 푹 익은 코다리 살을 뜯어먹는 짜릿함! 밥 한 숟가락 뚝딱 비우게 만드는 마법 같은 맛, 코다리조림 황금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짭짤한 코다리와 매콤달콤한 양념이 환상적인 조화를 이루며, 밥도둑이라는 별명이 아깝지 않은 맛을 선사합니다. 부드럽게 익은 코다리 살을 뜯어먹는 재미와 매콤한 양념 국물에 밥을 비벼 먹는 즐거움까지 더해져, 한 끼 식사를 풍성하게 만들어 줄 코다리조림, 지금 바로 만들어보세요!
## 푸짐한 한 상 차림의 완성, 코다리조림 레시피
**재료:**
1. 코다리 2마리 (작은 것은 3마리)
2. 무 1/4토막
3. 양파 1개
4. 고추장 2큰술
5. 물 2컵
6. 대파 1/2대
7. 간장 6큰술
8. 매실청 2큰술 (또는 올리고당)
9. 고춧가루 2큰술
10. 다진 마늘 1/2큰술
11. 다진 생강 1/3큰술
12. 식용유 1큰술
**만드는 법:**
1. 코다리의 머리와 꼬리의 검은 부분, 지느러미 등을 깨끗하게 제거하고 씻은 후, 한 마리당 3~4 토막으로 자릅니다.
2. 양념장을 만들기 위해 고추장 2큰술, 간장 6큰술, 매실청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다진 생강 1/3큰술을 섞어줍니다.
3. 무를 나박하게 썰어 물 2컵과 함께 냄비에 넣고 고추장 2큰술을 풀어 넣은 후 뚜껑을 덮고 약 5분간 끓여줍니다.
4. 5분 후 뚜껑을 열고 무가 투명해질 때까지 조려줍니다. 무가 타지 않도록 불 조절을 해주세요.
5. 조려진 무 위에 코다리를 올리고 양념장을 골고루 펴 바릅니다.
6. 뚜껑을 덮고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조려줍니다.
7. 양파와 대파를 썰어 올리고 살짝 더 조려주면 완성입니다.
8. 보기 좋게 그릇에 담고 통깨를 뿌려 마무리하면 더욱 먹음직스러운 코다리조림 완성입니다. 맛있게 드세요!
## 코다리조림 더 맛있게 즐기는 팁
* 코다리는 찬물에 10분 정도 담가 짠맛을 빼주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 매콤한 맛을 더 넣고 싶다면 청양고추를 추가해도 좋습니다.
* 조림 국물에 밥을 비벼 먹으면 더욱 꿀맛입니다.
## 코다리조림 영양 정보
코다리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 비타민 D 등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무는 소화를 돕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데워만 드세요) 경복궁 옆 서촌맛집 시래기 코다리 조림 1kg, 1kg, 2개 사러가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