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도둑! 입안 가득 퍼지는 풍미, 고구마줄기 고등어조림 레시피

국내산 미나리
국내산 미나리 사러가기!

입안 가득 퍼지는 풍미, 고구마줄기 고등어조림

우거지 고등어조림도 맛있지만, 고구마줄기를 넣은 고등어조림은 색다른 풍미를 선사합니다! 고구마줄기의 달콤함과 고등어의 감칠맛이 어우러져 밥도둑이 따로 없죠. 지금부터 그 특별한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재료 (2인분)

  1. 고등어: 1마리
  2. 양파: 1/2개
  3. 대파: 1개
  4. 청양고추/홍고추: 각 2개
  5. 무: 1/6개
  6. 고구마줄기: 1줌
  7. 멸치육수: 2컵
  8. 쌀뜨물: 1컵
  9. 고추장: 1큰술
  10. 고춧가루: 3큰술
  11. 매실액: 3큰술
  12. 설탕: 1큰술
  13. 후추: 약간
  14. 간장: 3큰술
  15. 다진 마늘: 1큰술
  16. 생강가루: 약간

조리 과정

  1. 싱싱한 고등어는 비린내 제거를 위해 쌀뜨물에 10분 정도 담가둡니다. 찬물보다는 쌀뜨물이 비린내 제거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2. 쌀뜨물에 담가둔 고등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내고, 칼집을 넣어 조리 시간을 단축하고 양념이 잘 배도록 합니다.
  3. 양파는 채 썰고, 대파는 큼직하게 어슷썰기 합니다.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어슷썰기하여 매콤한 풍미를 더합니다. 고구마줄기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 준비합니다.
  4. 양념장을 만들 차례입니다. 볼에 고추장, 고춧가루, 매실액, 설탕, 후추, 간장, 다진 마늘, 생강가루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매실액은 고등어의 비린내를 잡고 감칠맛을 더합니다.
  5. 멸치육수를 준비합니다.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끓인 후, 건져내고 육수만 사용합니다. 쌀뜨물을 추가하여 감칠맛을 더욱 풍부하게 합니다.
  6. 무를 큼직하게 썰어 냄비 바닥에 깔고, 그 위에 고구마줄기를 올린 후, 양념장의 1/3 정도를 고루 펴 바릅니다. 고구마줄기는 밑간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고구마줄기 위에 고등어를 올리고, 남은 양념장을 고등어 위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8. 준비한 멸치 쌀뜨물 육수를 고등어가 잠길 정도로 부어줍니다.
  9. 강불로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이고, 약 20분간 졸여줍니다. 중간중간 국물을 끼얹어 고등어가 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국물이 자작해지면 양파, 대파, 고추를 넣고 5분 정도 더 졸입니다.
  10. 마지막으로 불을 끄고, 잠시 여열로 익히면 완성입니다! 윤기가 흐르는 고등어조림을 따뜻한 밥과 함께 맛있게 드세요.

요리 팁

고등어는 신선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등어의 비린내가 걱정된다면, 레몬즙을 살짝 뿌려 조리해보세요. 고구마 줄기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사용하면 조리 시간을 단축하고, 아삭한 식감을 더욱 살릴 수 있습니다.

영양 정보 (1인분 기준, 추정치)

칼로리: 약 400kcal, 단백질: 25g, 탄수화물: 30g, 지방: 20g (실제 영양 정보는 사용 재료의 양과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주웰링] 제주도맛집 간편식 영양식 고등어조림, 10개, 500mg
[제주웰링] 제주도맛집 간편식 영양식 고등어조림, 10개, 500mg 사러가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