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 가득 퍼지는 풍미, 고구마줄기 고등어조림
우거지 고등어조림도 맛있지만, 고구마줄기를 넣은 고등어조림은 색다른 풍미를 선사합니다! 고구마줄기의 달콤함과 고등어의 감칠맛이 어우러져 밥도둑이 따로 없죠. 지금부터 그 특별한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재료 (2인분)
- 고등어: 1마리
- 양파: 1/2개
- 대파: 1개
- 청양고추/홍고추: 각 2개
- 무: 1/6개
- 고구마줄기: 1줌
- 멸치육수: 2컵
- 쌀뜨물: 1컵
- 고추장: 1큰술
- 고춧가루: 3큰술
- 매실액: 3큰술
- 설탕: 1큰술
- 후추: 약간
- 간장: 3큰술
- 다진 마늘: 1큰술
- 생강가루: 약간
조리 과정
- 싱싱한 고등어는 비린내 제거를 위해 쌀뜨물에 10분 정도 담가둡니다. 찬물보다는 쌀뜨물이 비린내 제거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 쌀뜨물에 담가둔 고등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내고, 칼집을 넣어 조리 시간을 단축하고 양념이 잘 배도록 합니다.
- 양파는 채 썰고, 대파는 큼직하게 어슷썰기 합니다.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어슷썰기하여 매콤한 풍미를 더합니다. 고구마줄기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 준비합니다.
- 양념장을 만들 차례입니다. 볼에 고추장, 고춧가루, 매실액, 설탕, 후추, 간장, 다진 마늘, 생강가루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매실액은 고등어의 비린내를 잡고 감칠맛을 더합니다.
- 멸치육수를 준비합니다.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끓인 후, 건져내고 육수만 사용합니다. 쌀뜨물을 추가하여 감칠맛을 더욱 풍부하게 합니다.
- 무를 큼직하게 썰어 냄비 바닥에 깔고, 그 위에 고구마줄기를 올린 후, 양념장의 1/3 정도를 고루 펴 바릅니다. 고구마줄기는 밑간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고구마줄기 위에 고등어를 올리고, 남은 양념장을 고등어 위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 준비한 멸치 쌀뜨물 육수를 고등어가 잠길 정도로 부어줍니다.
- 강불로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이고, 약 20분간 졸여줍니다. 중간중간 국물을 끼얹어 고등어가 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국물이 자작해지면 양파, 대파, 고추를 넣고 5분 정도 더 졸입니다.
- 마지막으로 불을 끄고, 잠시 여열로 익히면 완성입니다! 윤기가 흐르는 고등어조림을 따뜻한 밥과 함께 맛있게 드세요.
요리 팁
고등어는 신선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등어의 비린내가 걱정된다면, 레몬즙을 살짝 뿌려 조리해보세요. 고구마 줄기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사용하면 조리 시간을 단축하고, 아삭한 식감을 더욱 살릴 수 있습니다.
영양 정보 (1인분 기준, 추정치)
칼로리: 약 400kcal, 단백질: 25g, 탄수화물: 30g, 지방: 20g (실제 영양 정보는 사용 재료의 양과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주웰링] 제주도맛집 간편식 영양식 고등어조림, 10개, 500mg 사러가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